분류 [모집] [해운항만물류전문인력양성사업단] 산학연계 인턴십 과정 - 인턴 모집 공고문(3차모집)
- 글번호
- 408374
- 작성일
- 2025-06-25
- 수정일
- 2025-06-25
- 작성자
- 동북아국제통상물류학부 (032-835-8705)
- 조회수
- 875
[ 2025년 해운항만물류 전문인력 양성사업-산학연계 인턴십과정 ] 인턴 선발‧파견‧관리‧운영 공고문(3차) |
1 |
|
|
추진 목적 및 추진 방향 |
||
|
|
□ 추진 목적
❍ 산학연계 인터십 교육생 중 ①우수한 인재를 선발하고, ②적합한 기업에 파견하고, ③안정적 관리 운영을 통하여,
❍ ①미래 스마트 해운항만 사업을 주도할 글로벌+스마트 융복합 인재 양성하고, ②산업 현장에서 즉시 활용가능한 현장 맞춤형 교육 인턴십 프로그램 운영하고, ③스마트 해운항만 물류 분야에 특화된 차별화된 산학협력 네트워크 고도화 및 혁신 생태계 구축에 기여하는 본 사업 목적을 달성하고자 함
□ 추진 방향 및 전략
❍ 품질 높고 필수적인 사전 교육을 통한 인턴 역량 강화
❍ 공정한 절차를 통한 우수한 인재 선발
❍ 효과적이고 지속가능한 인턴-기업 매칭 추진
- 인턴 학생이 다양한 경험을 취득할 수 있고, 직무에 파견 인력 투입 필요성 높은 기업 선정
❍ 체계적인 인턴 활동 관리 및 안정적인 인턴 활동 지원으로 본 사업의 질적 수준 향상 및 참여자 만족도 제고에 노력
□ 기대 효과
❍ 해운항만물류 산업을 이끌어갈 미래 청년 세대 지원 및 기회 제공
❍ 미래 스마트 해운항만 사업을 주도할 글로벌+스마트 융복합 인재 양성
❍ 스마트 해운항만 물류 분야에 특화된 지속가능한 산학협력 네트워크 구축
❍ 해운항만물류분야 산-학 연계 동반 성장을 위한 운영 모델 개발 공유
2 |
|
|
인턴십 운영 개요 |
||
|
|
□ 인턴십 운영 개요
번호 |
운영 사항 |
세부 내용 |
|
1 |
운영유형 |
국내 (노동부의 ‘근로기준법’에 의거) |
|
2 |
인턴인원 |
14명 (매칭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) |
|
3 |
선발대상 |
인턴십 프로그램 사전 교육 이수자 (기업 요청에 따라 미이수자도 파견 가능, 인턴 지원신청서 제출) |
|
4 |
파견기업 |
해운항만물류 관련 인턴십 희망 기업 |
|
5 |
파견기간 |
(하계방학) 2025.07.01.(화) ∼ 2025.08.31.(일) (2학기 중) 2025.09.01.(월) ∼ 2025.12.31.(수) (동계방학) 2026.01.01.(목) ∼ 2026.02.28.(토) |
|
6 |
근무시간 |
주 5일, 40시간 (기업-인턴간 근로계약서 체결) |
|
7 |
인턴십지원금 |
인턴십 월급여 |
월 2,300,000원 (매월 말일) (세금 포함) |
8 |
보험 |
국민연금, 건강보험(장기요양보험) : 미가입 산재(상해) 보험 : 대학에서 가입 |
|
9 |
관리운영 |
(인턴) 인턴 활동 일지 작성 (주 1회) (기업) 인턴 프로그램 출근부(개인별) 작성 (현장지도) 인턴 파견 기간 중 현장 지도 최소 1회 이상 실시 (간단회 운영) 기업 및 인턴 대상 애로사항 청취 및 해결 지원 |
|
10 |
성과공유 |
목적 시기 : 인턴십 완료 후 1개월 이내 장소 : 인천대학교 참석대상 : 사업단, 기업체, 파견인턴, 관심학생 등 |
|
11 |
기타 |
위에 기술하지 않은 사항들에 대해서는 사업단, 기업체, 인턴 간 협의에 의하여 추진함 |
3 |
|
|
기업 확보 및 선정 계획 |
||
|
|
❍ 참여 기업 수요 조사 및 선정 계획
- 수요 조사 : 2025. 5. ∼ 12.
- 선정 시기 : 년간 수시 선정
- 선정 기준
∙ 우리 대학 인턴십 프로그램 참여 요청 기업 우선 선정
∙ 본 사업 목적에 부합되는 기업 섭외
❍ 기업 확보 현황 (2025.6.11.현재)
- 2개 기업, 2명 요청
번호 |
기업명 |
기관분류 |
소재지 |
파견 예정 인원 |
추가모집 |
근무기간 |
1 |
㈜아세테크 |
사기업 |
경기 성남분당 |
2명 (1명 선발완료) |
1명 |
2025.7.1. ∼8.29. |
2 |
이지로지스 |
사기업 |
김포,용인,서울 |
2명 (1명 선발완료) |
1명 |
2025.7.1. ∼8.29. |
※ 지속적으로 추가 섭외 중 (파견 인원은 기업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) |
4명 |
2명 |
|
※ 5개 기업 8명 파견, 1,2차 모집으로 6명 선발 완료
❍ 기업 정보 및 직무 분석
- 기업 정보 및 인턴십 요청 사항 조사 : ∼ 2025.5.29.
- 기업 일반 정보, 근무 부서 정보, 근무 환경 정보 등
- 세부 내용은 붙임자료(인턴십 기업정보 요청서 정리 현황) 참조
❍ 기업 매칭 기준
- 기업 요구 조건에 맞는 역량 보유 학생 매칭
- 인턴 요구 조건에 맞는 기업 매칭
- 인턴 매칭 및 활동이 기업과 인턴에게 성장 기회가 될 수 있는 매칭
❍ 기업 매칭 시기 : 2025. 6. 25.(수) ∼ 12. 31.(수) 수시
❍ 매칭 완료 기업과의 업무 추진 계획
- 인턴십 프로그램 운영 설명 : 간담회 개최(주최 : 대학)
- 인턴 파견 : 대학 → 기업
- 인턴 활동 관리 : 기업, 대학
- 인턴십 종료 후 평가 진행 : 서면 또는 대면
4 |
|
|
인턴 선발 계획 |
||
|
|
❍ 기업 정보 제공
- 목적 : 정확한 기업 정보 제공으로 학생들 요구에 맞는 기업 선택 기회 제공
- 기업 정보 취합 및 공지 : 2025.6.25.(수), 대학 홈페이지
❍ 인턴 모집 개요
- 모집 인원 : 년간 총 14명, 3차 추가모집 2명
- 모집 및 매칭 조건
∙ 파견 시기별 구분 모집
∙ 하계방학 희망자 우선 선발
∙ 선발 후 섭외 완료되는 기업 우선 매칭
❍ 인턴 신청 접수
- 신청 기간 : 2025. 6. 25.(수) ∼ 6. 26.(목) 17:00까지
- 신청 방법 : 이메일 제출 (inulogis@inu.ac.kr)
- 신청 서류 : 지원신청서(이력서 제공 양식)및 증빙자료(해당자만)
자기소개서(자율 양식)
❍ 인턴 선발 심사 계획
심사구분 |
추진사항 |
일정 및 세부내용 |
서류심사 |
심사주체 |
사업단 내 구성원으로 위촉 (단장 민윤홍, 팀장 이은직) |
심사기준 |
지원 동기의 명확성 필요 역량 보유성 기업 요구 조건 부합성 기타 조건 |
|
심사방법 |
집합 심사 또는 개별 서류심사 |
|
심사일시 |
2025. 6. 26.(목) 저녁 |
|
심사장소 |
14-C-325 |
|
합격자발표 |
2025. 6. 26.(목) 저녁 |
|
면접심사 |
심사주체 |
사업단 내 구성원으로 위촉 (단장 민윤홍, 위원 김우중) |
심사기준 |
지원 동기 및 지원 의지 활동 계획의 구체성 업무 역량 및 요구 적합성 성실성 및 책임감 등 기본 소양 |
|
심사방법 |
대면 또는 온라인(줌) 비대면 |
|
심사일시 |
2025. 6. 27.(금) 오전 |
|
심사장소 |
줌 비대면 |
|
합격자발표 |
2025. 6. 27.(금) 12시 |
|
파견 전 활동 안내 교육 |
2025. 6. 30.(월), 비대면 줌 |
5 |
|
|
인턴십 관리 운영 계획 |
||
|
|
시기 |
일정 및 세부내용 |
|
파견 전 |
필요 역량 겸비를 위한 사전 교육 실시 |
사업단 → 인턴교육생 |
파견자 활동 안내 및 개별 기업 요구 전달 |
사업단 → 선발인턴 |
|
파견 인턴 정보 전달 |
사업단 → 파견기업 |
|
파견 중 |
파견일 인턴 인솔(출장 지원) |
사업단,인턴 → 기업 |
현장 지도 방문(출장 지원) |
사업단 → 인턴,기업 |
|
급여 지급 및 활동 지원 |
사업단 → 인턴 |
|
주체별 애로 청취 및 지원 메일, 전화, 면담, 간담회 등 |
사업단↔인턴 사업단↔기업 |
|
인턴 주간 활동 일지 관리 |
|
|
파견 후 |
인턴십 활동 증명서 발급 주체별 평가 주체별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및 평가 성과 공유 |
파견기업(또는 사업단) 기업,인턴 → 사업단 기업,인턴 → 사업단 사업단 사업단, 기업, 인턴, 기타 |
상시 |
오픈 채팅방 활용한 수시 소통 및 관리 |
|
6 |
|
|
추진 일정 |
||
|
|
추진 내역 |
추진 일정 |
주진 주체 |
기업 수요 조사 |
∼ 2025.05.31.(일) |
|
선발,파견,운영 계획 수립 |
∼ 2025.06.13.(금) |
|
인턴십 선발 모집(1차) |
2025.06.13.(금) ∼ 06.20.(금) |
|
기업 설명회 개최 |
2025.06.19.(목) |
|
인턴십 선발 심사(1차) |
2025.06.23.(월)∼06.25.(수) |
사업단 |
파견 사전 교육 |
2025. 06.27.(금) |
사업단 |
인턴십 선발 모집(2차) |
2025.06.24.(화) ∼ 06.25.(수) 13시 |
사업단 |
인턴십 선발 심사(2차) |
2025.06.25.(수) 오후 ∼ 06.26.(목) |
사업단 |
인턴십 선발 모집(3차) |
2025.06.25.(수) ∼ 06.26.(목) 17시 |
사업단 |
인턴십 선발 심사(3차) |
2025.06.26.(목) 저녁 ∼ 06.27.(금) 오전 |
사업단 |
인턴십 파견 |
2025.07.01.(화)∼08.31.(일) |
사업단 → 기업 |
현장 지도 및 기업 간담회 |
2025.07.01.(화)∼08.31.(일) |
사업단 ↔ 기업 |
참여자 평가 진행 |
2025.08.25.(월)∼08.31.(일) |
인턴, 기업 → 사업단 |
인턴십 결과 보고 |
∼2025.09.30. |
사업단 |
성과 공유회 |
∼2025.09.30. |
사업단, 인턴, 기업 |
※ 상황에 따라 일정은 변경될 수 있음
7 |
|
|
문 의 처 |
||
|
|
❍ 문의처 : 인천대학교 해운항만물류 전문인력 양성사업단
- 담당자 : 강 유 진
(☏032-838-8705, inulogis@inu.ac.kr)
붙임 산학연계 인턴십 지원신청서(학생용) 및 이력서양식 각 1부. 끝.